창립 성명서
생성AI스타트업협회 출범을 준비하는 우리의 다짐
2023년 우리는 생성AI라는 또 한 번의 기술 대전환기를 맞이했습니다. 생성AI는 IT 산업을 넘어 사회 모든 분야에 새로운 성장과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생성AI 스타트업들은 신기술에 기반한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기술의 특성상 여러 과제들이 우리 앞에 놓여져 있습니다. 사회 전체와 지혜를 모아 논의하고 준비하고 노력해야 할 문제들이 적지 않습니다. 생성AI 스타트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책임의 무게 역시 가볍지 않습니다.
이에 라이너, 뤼튼테크놀로지스, 스캐터랩, 업스테이지, 콕스웨이브, 프렌들리AI (가나다 順) 등 생성AI 스타트업 6개사는 생성AI스타트업 협회 출범을 준비하고 더 많은 생성AI 스타트업들과 뜻을 하나로 모아나가고자 합니다. 생성AI스타트업협회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함께 하겠습니다.
1.
모두를 위한, 모두가 함께 하는 AI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생성AI에는 범용 AI모델 뿐만 아니라 특화 AI모델, API 레이어, 애플리케이션, 생성AI 기반 소프트웨어, 그 밖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과 아이디어가 집약됩니다. 생성AI 기술이 꽃피기 위해서는 각 분야가 조화롭게 협업하고 공정하게 경쟁하는 AI 생태계가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이 생태계에는 기존 빅테크 기업은 물론,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 그리고 정부와 공공기관, 학계, 산업계, 금융계 등 사회 각 분야가 함께 해야 합니다.
생성AI스타트업협회는 이러한 AI 생태계를 만들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를 위해 우리 생성AI 스타트업들이 협력해 오픈소스 언어모델 연구와 기술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더 많은 스타트업을 위한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겠습니다. 또한 스타트업과 학계가 함께 하는 테크 컨퍼런스를 비롯한 각종 세미나를 개최하고, 스타트업의 채용과 투자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스타트업과 빅테크 기업의 상생-협력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생성AI 분야 스타트업들을 바르게 알리기 위한 리포트를 발간하겠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AI 생태계의 한 축으로서 생성AI 스타트업을 위한 사업적 기회를 발굴하는 한편, 사회-정책적 관심과 지원, 육성 필요성도 지속적으로 공론화하겠습니다.
2.
건강하고 안전한 AI서비스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생성AI 기술에 대한 우려가 존재합니다. 가짜뉴스와 환각으로 상징되는 거짓정보 양산 문제, 학습데이터 한계로 인한 편향성과 반사회/반윤리적 답변 문제, 저작권 문제, 개인정보 침해 문제 등이 존재합니다. 각 국 정부는 이러한 부작용들을 막기 위해 여러 입법/제도적 조치를 준비중이며, IT 업계 역시 기술과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성AI스타트업협회는 생성AI 기술에 대한 우려와 부작용 가능성을 무겁게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에 누구보다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생성AI 스타트업 공통의 자율적인 약속과 규범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법적, 제도적 규제 수립 과정에서 우리의 목소리를 충실히 전하고 함께 논의하겠습니다. 합리적이고 실효성 있는 규범과 규제로 건강하고 안전한 AI 서비스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저희 역시 최선의 노력과 협력,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3.
대한민국 AI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난해 대한민국의 AI 분야 기업은 약 2000개에 육박했습니다. 이 중 종사자 100명 미만인 중소기업이 1670개로 전체의 87%를 차지했습니다. 대한민국의 AI 산업의 근간은 스타트업이며 미래 신성장 동력 역시 스타트업에서 나올 것입니다. 우리 생성AI 스타트업들은 대한민국 AI 산업의 주체라는 사명감을 지니고 더 좋은 서비스와 제품으로 글로벌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AI 경쟁력과 기술 주권은 독자 언어 모델을 개발하는 소수 빅테크 기업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생성 AI 기술에는 다양한 레이어들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AI 모델 가속화를 위한 하드웨어 및 인프라 레이어, AI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AI 기반 서비스의 원활한 제작/운영을 돕는 오퍼레이션 레이어 등이 있고, 언어 모델에서도 빅테크의 폐쇄적인 모델과 달리 오픈소스 기반으로 여러 기술적 탐색과 고도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생성AI 스타트업들은 이처럼 다양한 레이어들의 최전선에서 분투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활동 무대는 한국만이 아닙니다. 이미 다수의 스타트업들이 미국과 일본 등 해외로 사업 반경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생성AI 스타트업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 AI 주권을 지키고 한반도를 넘어 세계로 나아가겠습니다.
이상의 다짐들을 실천하기 위해 저희 6개사는 생성AI스타트업협회 정식 출범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희와 뜻을 함께 하는 더 많은 생성AI 스타트업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8월
생성AI스타트업협회 창립 발기인 일동
라이너 / 뤼튼테크놀로지스 / 스캐터랩 / 업스테이지 / 콕스웨이브 / 프렌들리AI (가나다 順)